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센터소개

청소년자원봉사

자원봉사의 개념 및 정의

봉사(service)는 사전적 의미로 “국가나 사회 또는 개인이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아니하고 힘을 바쳐 애쓰는 것”이라 말한다. 또한 봉사의 가치와 특징을 부각시키고자 현대사회에서는 자원봉사라 강조하고 있다.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1930년 이후부터 사용되었으며 오늘날 사회복지기관은 물론 우리 사회에서 많이 통용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自願奉仕)라는 말은 현재 자원봉사자(volunteer),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자원봉사는 볼런티어(volunteer)란 라틴어의 voluntas(자유의지)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라틴어의 volo(의지)란영어의 will에 해당하는 단어로써 volo에서 voluntas라는 말이 생겼으며, 의미는 자발적인 것, 자주적 자유의지를 말한다.이와 같이 우리가 "봉사"라는 말보다 "자원봉사"라는 말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발적정신과 자발적행동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자원봉사의 특성

자원봉사의 활동형태나 내용은 매우 다양하며 그 다양함 속에서도 자원봉사가 갖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도출해 보면 자원봉사의 정신이나 본질은 더욱 명확해 지며, 자원봉사의 가치 있고 중요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자발성

자원봉사는 지역사회나 이웃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받아들여 스스로 해결하거나 서로의 도움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 과정은 타인의 강요나 명령에 의해 이루어지지 않으며, 자신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생각하고 판단하는 주체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자발성은 스스로가 결정한 것에 대한 책임감을 수반하며 자신이 선택한 것에 대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지를 필요로 한다.

공익성(공공성)

자원봉사활동은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 종교, 가족의 이해를 뛰어넘어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내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익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사람이 자발적으로 임하는 모든 활동이 자원봉사가 될 수 없기에 그 활동은 공공의 복지증진에 기여해야 한다. 또한 공공의 복지증진은 생명존중, 이웃사랑, 공동체의 번영 등을 기반으로 한다.

무보수성

자원봉사는 자신의 의지에 따른 자발적인 활동이기에 금전적, 물질적인 보상이나 대가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자원봉사활동의 밑바탕에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행복을 바라는 이타(利他)의 가치가 있기에, 존중과 사랑하는 마음 없이 남을 돕거나 물질적, 금전적인 대가를 바라는 것은 봉사가 아닌 가식적인 행동에 불과하다.

지속성

자원봉사는 일회성이나 일시적으로 활동해서는 자원봉사가 갖고 있는 가치나 정신을 습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일회성이나 일시적으로 활동할 경우 오히려 수혜대상자에게 피해를 주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몇번, 몇시간을 했느냐 ?" 하는 양적인 부분보다는 주1회, 월 1회, 분기별 1회 등 꾸준하고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지속성이 있어야 하며, 지속성은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

계획성

자원봉사는 자원봉사자의 수준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계획성이 있어야 하며, 타인의 지시나 요구에 따라 수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기보다는 스스로 자원봉사활동에 계획을 세워 활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